최종편집 : 2022-01-25 15:28 (화)
대한대장항문학회
상태바
대한대장항문학회
  • 이승연
  • 승인 2020.03.18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명 : 대한대장항문학회, The Korean Society of Coloproctology
대한대장항문학회, The Korean Society of Coloproctology
대한대장항문학회, The Korean Society of Coloproctology

우리 학회는 5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국내 최고의 학회입니다. 우리학회는 우리나라가 해방 후 6.25 전쟁을 거치면서 폐허가 된 후, 새롭게 시작을 할 때인 1967년 10여분의 회원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 후로 계속 발전을 하여 2019년 4월 현재 2000여명의 회원이 참가하는 대규모 학회로 변신하였습니다. 
우리학회의 창립취지는
(1) 본 영역 질환이 생명에 직접적인 위험을 주지 않는 질환이 많다하여 등한시되어 있는 점을 시정하여 학술과 임상을 통한 이의 개선
(2) 본 학회 영역의 집중적인 연구로서 외국의 대장항문병학자들과의 제휴
(3) 국민의 현 수준상 비과학적인 민간요법 특히 비방 부식요법, 오용된 한방요법 등에 의지하여 합병증 및 후유증에 대한 불안과 공포심은 물론 많은 직장암에서 조기발견 의 기회를 놓치는 현상의 시정 등이었습니다.

창립이래 본 학회는 창립취지에 찬동하는 외과의사들의 형식을 초월한 일종의 전문적인 연구회의 성격으로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해를 거듭하여 많은 발전을 하였습니다. 1981년 10월 6일에는 대한의학협회 분과학회 협의회에 준회원 자격으로 가입하게 되었고 1985년 3월 6일에는 정회원학회로 승격되어 명실공히 하나의 독립된 학회로 발족하게 되었습니다. 1985년에 문화공보부에 정식으로 학회잡지를 등록하고 대한대장항문병학회지를 년 4회 발간하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학회의 오늘날의 발전에는 그 동안 우여곡절이 많았으나, 여러 전임회장 및 이사장들, 임원들의 꾸준하고 헌신적인 노력 그리고 여러 회원들의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 덕분일 것입니다.

1) 한국인 대장암 취급지침서 발간
대장암의 발생빈도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대장암을 분류하는 방법을 전국 31개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매우 다양하여 통일된 의견을 수렴할 수가 없다고 판단되어, 본 학회에서는 1988년 5월 한국인 대장암 취급지침 제정위원회를 조직하였습니다. 김광연(위원장), 이찬영 외 외과5명, 병리과 3명, 내과 1명, 예방의학과 1명, 치료방사선과 1명 중 실행간사 3명을 선출하여 6회에 걸쳐 진지한 토론 끝에 대장암분류방법을 한국실정에 맞고, 국제간의 학술교류와 현재 통용되고 있는 분류와 병행할 수 있게끔 '한국인 대장암 취급지침서'를 1988년에 제정하여 우리 나라 대장암치료와 연구에 크게 공헌하였습니다.

2) 국제교류
대한대장항문병학회의 활동은 국제적인 학술교류에서도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학술대회때마다 국내 및 국제대장항문병학회 회원을 초청, 연제발표와 특별강연이 있었고, 국내회원이 국제학회에 참석하여 연제발표 등을 하였습니다.
1995년에는 아시아대장항문병학회 회장으로 김광연회장이 선출되어 제5차 아시아대장항문병학회 국제학술대회를 서울에 유치하였습니다. 528편의 연제와 대장항문학에 관련된 41편의 특강, 13개분야의 심포지엄, 워크Ъ, 비디오, 포스터발표 등으로 국내외 참가자들에게 수준 높은 연수기회를 제공하고 대장항문학의 진수를 선보였습니다.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미국, 호주, 이집트, 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등 여러 유럽국가에서 참가해 세계적인 규모로 28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총1,223명이 등록하였다. 학술대회 사상 처음으로 국내 전문분과 국제학술대회로는 최대규모로 성공리에 개최되어 대한대장항문병학회의 위상을 전세계에 보이는 획기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학회는 대장암의 복강경수술, 로봇수술에 있어서 국제적으로 선도하는 위치에 있고 많은 외국 의사들이 우리의 뛰어난 의술을 배우기 위해 방문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실력을 바탕으로 국제학회 유치 및 외국과의 국제 심포지엄 개최 등으로 활발한 학문적 교류와 함께 학문적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학회의 15개 위원회에서는 각각 상임이사님들과 이사님들이 항시 학회 회원 여러분과 학회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8개 연구회에서 분야별로 연구회 모임을 통하여 심도 깊게 학문적 교류와 학문적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colon.or.kr/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