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01-25 15:28 (화)
[암면역세포 시리즈] 세포이야기 ⑩
상태바
[암면역세포 시리즈] 세포이야기 ⑩
  • 남경현
  • 승인 2020.05.1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세포이야기 – 10
저자: 김범수 원장
작성일자: 2019. 12. 10

면역세포1.

살아있는 생명체는 세포분열을 통하여 재생을 하는데 암세포와 같은 비정상 세포 생길 수가 있습니다. 하루에도 5000개의 비정상세포가 생깁니다. 중에 암세포도 있을 있습니다만 비정상세포는 정상 세포가 아니기에 인체의 시스템에 의해 제거가 됩니다. 그러한 시스템체계를 면역 체계 있습니다.

면역 체계는 크게는 피부조직과 같이 인체 외부에 대한 장벽역할을 하는 기관도 있지만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결국 면역세포 의한 면역체계입니다.

면역 세포들 우리 몸의 혈액과 림프액을 타고 신체 곳곳에 돌아다니는 면역 세포들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HSC; 혈액 줄기 세포 Erythrocyte: 적혈구 Platelets: 혈소판 Macrophage: 대식세포

Neutrophil : 호중구세포 Eosinophil : 호산구 세포 Basophil : 호염구세포

T cell: T세포 B cell :B 세포 NK cell : NK세포

위의 그림을 보면 혈액 줄기 세포가 조상세포(Progenitor cells) 거쳐 혈액 성숙한 세포가 되는 가계도를 있습니다. 우리 몸에 모두 필요한 존재이고 어느 하나만 이상이 와도 생명 유지가 힘듭니다. 혈액 세포들 호중구세포, 대식세포, NK 세포,T세포, B세포 등이 면역 관계합니다.

선천 면역과 획득 면역

선천 면역 : 지구상의 모든 생물이 가진 기본적으로 선천 면역을 가지는데 선천면역은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1 수단이며 비교적 단순하게 동합니다.

주로 주조직적합성복합체(MHC : Major Histocompatibility Complex) 이상이 생기면 무조건 작용하는 것입니다. 선천면역계에 속하는 세포들은 호중구, 대식 세포, NK세포, γδT 세포 등이 있습니다.

획득면역 : 선천면역에 체내 침입한 외부 이물질을 무조건적으로 제거하려는 움직임이라면 획득면역은 특정한 대상에 최적화된 특수부대 같은 것입니다. 인간과 같은 다소 복잡한 체계를 가진 고등 생물이 가진 체계라 있습니다. 예방 접종 통해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획득면역 예입니다. 여기에는 주로 T세포, B세포, NK세포 등이 있습니다.

NK세포, γδT 세포는 선천면역과 획득면역 2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있습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vitacell2019/221731749837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